본문 바로가기
EV Intra

전기차 충전 현업 종사자가 리뷰하는 2023 코엑스 EV트렌드 코리아

by 이야에로 2023. 4. 12.
반응형

 

 

전기차 충전업체에 종사하면서 느낀점을 두서없이 적어놓고 있는 플러그인 펀딧입니다. 지난번 일산 킨텍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전에 이어서 코엑스 EV트렌드 코리아도 방문했는데요. 한번 끄적여 보겠습니다. 그전에 현업 종사자가 리뷰하는 2023년 일산 킨텍스 전기차 충전인프라 산업전이 궁금하시다면 옆에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코엑스 EV트렌트 코리아

EV트랜드 코리아에서는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에 관한 다양한 솔루션들이 소개되었습니다.  2023 인터배터리와 같은날 코엑스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코엑스 전체가 EV산업전이라고 보는 것이 맞겠네요. 이번에는 깜빡하고 사전등록을 못해서 현장결제로 입장하게 되었습니다. 현장결제 2만원 생각보다 늦게 신청한 것이 조금 후회되긴 하네요.

 

 

 

이번 2023 EV트렌트 코리아는 대표적으로 전기차, 전기 오토바이, 전기차 충전기 이렇게 세 카테고리 업체들이 참가했는데, 베터리 관련 솔루션 업체들도 여럿 보였고, 가장 놀랬던 것은 전기차 충전 업계는 이제 대기업, 외국 기업들 쪽으로 흐름이 바뀌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나 SK는 기존 SK시그넷과 이번에 에스트레픽을 인수하면서 새로 만든 SK일렉링크까지 SK로 시작하여 SK로 끝난 전시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2023 EV트렌트 코리아 SK시그넷

전체적으로 킨텍스보단 삐까 번쩍한 느낌이 들었던 건 저뿐인지...  일산 킨텍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산업전이 화재방지에 초점이라면 EV트렌드 코리아는 급속충전기술과 전기차 무선 충전기 등 기술 발전에 초점에 맞춰진 전시가 주로 이루어졌습니다. 

 

2023 EV트렌트 코리아 SK일렉링크

인터넷으로만 봤지만 무선충전 11kW는 좀 놀랍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보조금은 매년 줄고.. 아 이건 따로 포스팅을 해야겠네요. 다시 본론으로 이번 EV 트렌드 코리아에선 특히 SK일렉링크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대영채비가 패스를 내어 놓았을 때, 기가 막히다 생각했는데. 역시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도 전기차 충전서비스 업체 입장에서도 눈치가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 같습니다. 급속충전 인프라만 전국에 1,500개라고 하는데 고속도로에 많은 설치를 했던 SS트래픽을 인수하면서 기술력까지 더해지니 시장에서 막강한 업체라고 생각이 듭니다.

 

EV트렌드 코리아 SK일렉링크 굿즈

제가 방문한 게 오후인데 오전에는 다른 업체에서도 이벤트 진행을 한 것 같아요. 다름없이 SK일렉링크도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회사와 관련된 퀴즈를 맞히면 상품을 주는데 저도 맞춰서 그립톡을 받았습니다. 별로 칭찬하고 싶진 않지만 회사로고와 무선충전느낌의 그립톡이 정말 브랜드에 맞게 잘 만든 굿즈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 기억나고 커다란 건 바로 대영채비입니다. 채비도 급속사업으로 정말 전국에 많은 충전기를 설치했죠. 급속충전기의 많은 라인업을 가지고 전시회에 참가했는데 채비의 경우에는 업체와의 미팅룸을 크게 만들어서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사람들도 많이 상담하는 것 같았습니다. 채비는 패스도 처음 출시 했고, 아마 제 기억으론 전기차 충전 TV광고와 연예인이 나온 광고는 채비가 처음 한 것 같은데, 마케팅에 정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브랜딩에 정말 많이 신경 쓰고 있는 업체입니다.

 

 

그리고 최근 차지인과 업무협약한 AUTEL도 들어왔네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 적극적인 회사들도 꽤 많이 보였습니다. 최근 차지인은 미국진출까지 했죠. 다른 기업보다 해외로 빨리 눈을 돌린 것 같습니다. 

 

 

이밖에 이지차저, 현대 그리고 생소한 업체들도 정말 많이 이곳에 참가했습니다. 업체마다 많은 특징이 있었는데요. 정말 다양한 업체, 해외업체까지 빠른 충전기술과 안전 그리고 디자인까지 신경 쓰는 것이 보였습니다. 초창기에 비하면 지금 충전기들은 정말 이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급하게 사진만 찍다 보니 디테일하게 설명은 힘들고, 업체별로 사진 한 번 둘러보세요.

 

 

그리고 또 한 가지 기억이 나는 충전서비스 업체가 있었는데, 바로 플러그 링크입니다. 플러그 링크는 작년에만 완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한 만큼 영업력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인데, 이번에 2023년 환경부 완속충전사업공모에 탈락했지만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간편 충전을 선보였는데 간편 충전은 앱을 킨 상태에서 충전기에 다가가 충전기를 꽂으면 자동으로 결제와 충전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단점도 명확해 보였지만 이마저도 보완하려는 노력이 보이는 업체입니다. 이벤트로 출차 알림 시계를 배포한 이벤트는 정말 놀라웠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출차알림시계를 실제로 처음 봤는데 정말 가지고 싶었습니다.

 

 

킨텍스에 비해 업계의 사람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관한 코엑스 EV트렌드였습니다. 확연히 카카오, 티맵 같은 모빌리티 등 전기차 충전업계 직원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업계에 종사한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안전과 화재의 집중이 될 줄 알았는데, 기술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더욱 놀라웠던 박람회였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