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 Intra

과금형 콘센트의 원리와 장단점 그리고 안전성

by 이야에로 2023. 3. 29.
반응형

과금형 콘센트란?

 

과금형 콘센트는 전기차 충전기에 사용되는 콘센트로, 일반 콘센트와 달리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여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완속•급속충전기보다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순차 충전이 가능해 별도의 배전 용량 증설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금형 콘센트는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곳에서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면 설정한 사용 시간만큼 전기가 공급되는 충전 방식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50만 대 보급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과금형 콘센트 보급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금형 콘센트의 장단점


과금형 콘센트의 장점은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전용 주차면도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순차 충전이 가능해 별도의 배전 용량 증설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러나 기존 충전기에 비해 충전 성능, 편의성, 보안•안정성 등에 열악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금형 콘센트의 단점


과금형 콘센트는 기존 충전기에 비해 충전 성능, 편의성, 보안•안정성 등에 열악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존 과금형 콘센트는 안전과 사용 측면에서 취약해 사고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금형 콘센트를 사용할 때 충전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용 주차면이나 전용 충전기 설치와 같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충전기에 비해 충전 성능, 편의성, 보안•안정성 등에 열악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과금형 콘센트는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과금 기능이 장착된 콘센트로,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면 설정한 사용 시간만큼 전기가 공급됩니다. 

 

 

해외에서의 과금형 콘센트


미국, 일본 등 대부분의 해외 국가는 완속 충전기 7㎾급에 대해 의무 설치나 인센티브를 지원하지만, 과금형 콘센트를 대상에 포함한 사례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충전기 업계는 과금형 콘센트의 여러 단점을 반영해 의무수량을 완속 충전기 1기당 과금형 콘센트 4기로 법정 기준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아파트가 많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과금형 충전기라는 대안을 내놓는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렇다면 이동형 충전기는 무엇인가요?


이동형 충전기는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 장치입니다.  이동형 충전기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전력을 제공하는데, 일반 가정용 콘센트를 사용하여 충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으로 가지고 다니는 충전기를 이동형 충전기라고 하는데, 정확하게는 구분이 필요합니다. 파워큐브, 매니지온 같은 회사에서 생산한 모뎀기능이 들어간 이동형 충전기와 일반 콘센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상용 충전기와 구분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선 모뎀이 들어가 콘센트가 구비되어 있는 건물에 따로 모자 분리가 되어있어 태그 작업을 통해 이동형충전기 사용자가 요금을 지불하는 형태가 이동형 충전기의 올바른 정의입니다. 이동형 충전기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이동형 충전 장치에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충전기입니다.

 

반면에 과금형 콘센트는 전기차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전력을 제공하는데, 기존 충전기에 비해 충전 성능, 편의성, 보안·안정성 등에 열악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존 과금형 콘센트는 안전과 사용 측면에서 취약해 사고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금형 콘센트를 사용할 때 충전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용 주차면이나 전용 충전기 설치와 같은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과금형 콘센트를 사용하기 위해선 모뎀이 달리지 않은 이동형 충전기, 즉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비상용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완속 충전기와 과금형 콘센트의 차이점


완속 충전기는 전기차 전용 전기시설이며 기기로부터 충전케이블만 꺼내어 차량에 연결하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반면 과금형 콘센트는 차량 트렁크에서 4~5m 길이 충전케이블을 꺼내 케이블 한쪽은 콘센트에, 또 다른 한쪽은 차량에 연결해야 합니다. 사용하시는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완속 충전기가 속도와 안정성 측면에서 더 효율적입니다. 완속 충전기는 전기차 전용 전기시설이며 기기로부터 충전케이블만 꺼내어 차량에 연결하면 충전이 가능합니다. 반면 과금형 콘센트는 차량 트렁크에서 4~5m 길이 충전케이블을 꺼내 케이블 한쪽은 콘센트에, 또 다른 한쪽은 차량에 연결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