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V Intra

[빌라편]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고려사항

by 이야에로 2023. 4. 17.
반응형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 고려사항[빌라 편]

빌라, 개인주택 등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이 아닐 경우  전치차 충전기 설치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전기차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내차에 집밥을 먹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실 것이라 생각이 드실 텐데요. 제가 아는 케이스 별로 고려할 사항이나 추천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친환경 법상 공동주택에선 주차면 100면 이상 일 때 전기차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보통 우리나라의 빌라는 해당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전기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에겐 고민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여건의 빌라와 아파트의 차이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데에 있어 아파트와 빌라의 가장 큰 차이라면 입주자 대표 위원회 유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입대위에서 결정이 되면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지만 다세대 빌라의 경우 입주자 2/3의 설치동의를 받아야 설치가 가능합니다. 

 

빌라에서 환경부 완속충전기 무상 설치를 진행하려면?

친환경법상 의무설치는 주차면 100면 이상일 때 지만 환경부 완속충전기 무상설치 지원에는 지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압전력이 아니기 때문에 충전기 설치를 위한 승압비용이 발생합니다. 표준시설부담금(한전불입금)은 7kw 기준 535,700원을 내야 합니다. 이 비용은 공중시설(전봇대에서 전력을 공급받는) 기준이며 한전에 내는 이 비용은 일회성 비용입니다. 환경부 통합누리집에서 무상설치를 신청 시 전기차 충전서비스 업체를 3순위까지 정해 신청하게 되는데 이때 업체에서 설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환경부에서 무상설치라고 하여 전액 무상은 아닙니다. 현장마다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전기에 대해서만 무상설치를 지원하는 것인데, 여건에 따라 서비스업체에서 한전불입금, 스탠드 및 캐노피, 볼라드 비용 등을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성 측면에서 판단하기 때문에 대부분 빌라에선 전액무상으로 설치해 줄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무상설치가 안된다면?

무상설치가 안된다면 개인 비용으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한전불입금이나 입주자 동의를 개인이 받아서 개인형 충전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개인형 충전기란, 불특정 사람이 와서 충전할 수 있는 공용충전기 형태가 아닌 인증된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는 충전기를 이야기합니다.

 

 

참고: 비공용 충전기 설치 시 전기차 전용주차공간 설정은 의무가 아닙니다.

 

공용충전기는 충전기를 이용할 때마다 충전요금을 서비스업체에 결제 및 납부를 진행합니다.

비공용 충전기는 충전할 때마다 전기료 결제를 하지 않고 개인이 계량기를 부설승인받아 한전에 직접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어록처럼 나면 인식해서 바로 꽂아 쓸 수 있는 것이 비공용(개인) 충전기입니다. 전기료를 한전 원가에 준하는 요금으로 이용하지만 kW당 기본요금이 발생합니다. 기본요금+사용요금을 납부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요금은 7kW 기준 2만 원 정도 부과됩니다. 인터넷에 비공용충전기라고 검색하시면 다양한 상품들이 나옵니다. 한전불입금을 제외하고 충전기 포함 120만 원 선이 적당한 가격이라고 추천드립니다.(벽부형 기준) 스탠드와 캐노피의 추가 설치 시 비용이 더 발생합니다. 

 

비공용충전기 구매 시 참고해야 할 사항

  • 정식 전기공사업체가 설치 진행여부

전기공사업을 등록한 업체는 계량기 신청 시 신청자 대신 접수가 가능합니다. 한전에 서류 접수 시 신청자가 직접 해야 한다고 한다면 정식 전기공사업을 등록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 전기요금을 따로 청구하는지.

제가 영업하면서 해당 상황을 직접 본 적이 있었는데요. 한전에 전기료도 납부하면서 서비스 업체에 요금을 내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비공용 충전기는 표준시설금을 낸 신청자가 전기차충전기를 이용하면 한전에 직접 납부하고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외에 전기요금을 납부한다면 사기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점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 기본배선 확인(30m 이상유무)

설치공사업체별로 상이하지만 보통 전기차 충전기 설치하는데 기본 배선을 30M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 M마다 자재비가 발생합니다. 설치절차는 보통 한전에서 계량기 승인이 난 후 진행되기 때문에 추가비용이 들어가는지 여부를 직접 상담하면서 확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옥외설치, 벽면확인

지하주차장 벽면에 설치할 수 있다면 추가 공사비 없이 설치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옥외인 데다, 벽면에도 설치할 수 없는 경우라면 배선이나 스탠드 캐노피의 가격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차공간 확보

빌라에 거주한다면 전기차 충전 동의를 얻을 시 주차공간도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웃들과 주차분쟁도 생길 수 있으니 지정주차라면 그곳에 설치가 가능할지 살펴보시고 주차 확보 시 주민 불만이 가장 없는 곳으로 설정해야 추후 문제가 없습니다. 

 

마무리

빌라, 다세대에 거주하고 계신 분의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고민을 여러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플러그인펀딧- 

반응형

댓글